고객 게시판

실천과 행동을 강조하는 교육

이루미에듀테크

고객 게시판

게시글 검색
초등학생 독서토론 필요한가?
이루미독서스쿨 조회수:523
2018-04-30 10:35:36

요즘 독서의 중요성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것이 ‘독서토론’이다. 독서토론이란 책을 읽고 책 속에서 발견한 토론쟁점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세우고 입증하는 것과 함께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 또는 반박하는 총제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일반적으로 독서토론은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기도 하며 더구나 초등학생들에게 너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단지 읽은 책의 내용을 확인하는 정도에 머물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독서토론은 독서과정과 별개의 것이 아니며, 읽은 내용과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세워 상대방을 설득해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유독 초등학생들에게 적절하지 않다고 말할 근거는 없으며 오히려 필요하고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독서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토론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책의 내용을 학생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게 됨으로써 어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다. 상대방을 배려하여 말하기 위해서는 보다 명료하고 알기 쉽게 말하도록 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둘째, 독서토론을 하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들은 사회적 문제나 이슈에 대해서 토론하기에는 아직 어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초등학생 수준에서 토론주제나 내용을 조절 또는 적용한다면 초등학생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주 특별한 우리 형’이라는 책을 읽고, 장애우의 인권에 대해서 초등학생 시각에서 생각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장애우 문제를 고민하고 장애우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독서토론은 서술·논술형 평가를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초등학교 시험의 50% 이상을 서술형 평가로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은 서술·논술형 평가를 부담스러워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할 기회가 많지 않았고, 자신의 생각을 논술할 기회보다는 외부적 지식을 단순하게 수용하기를 강요받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독서토론의 과정을 통해 토론쟁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세우고 입증하는 과정을 연습한다면 사고력을 키워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술·논술형 평가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자신과 다른 생각들에 대한 대처능력과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토론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다른 생각이 있다는 전제를 하는 지적 스포츠이다. 학생들은 독서토론의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과 대립되는 의견과 마주치게 되고, 상대방의 반박을 받게 되고 또 재반론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독서토론 경험은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효율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입장과 대립적인 주장을 배려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토론은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입증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중요한 교육적 효과를 가진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초등학생이라고 해서 독서토론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